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원드라이브(Onedrive) 클라우드를 서비스입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의 가장 큰 장점은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것들을 웹이나 앱에서 직접 무료로 편집하고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1. 원드라이브 가입방법


인터넷 검색착에 원드라이브를 검색후 드라이프 웹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이메일로 원드라이브에 가입합니다.
2. 원드라이브 기능 소개


기본 적인 클라우드 저장 공간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작성한 엑셀파일이나 파워포인트를 웹페이지로 드래그 해서 간편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드라이브 내에 저장된 사진들도 간편하게 드래그해서 PC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 속도 또한 느리지 않아서 답답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으로 5GB의 저장 공간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최대 10GB까지 용량을 무료로 늘릴 수 있습니다. 물론 따로 추가 용량을 구매하면 결제후 추가 저장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내에 중요한 정보가 들어 있다면 ‘개인 중요 보관소’라는 폴더안에 파일을 넣어서 파일 보안이 가능합니다. 해당 폴더를 보려면 휴대폰 인증을 해야 볼 수 있습니다.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무료 사용법은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3. 휴대폰 연동


스마트폰에서도 간단하게 원드라이브 앱을 다운받아서 원드라이 안에 저장된 파일을 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휴대폰에 있는 사진도 쉽게 원드라이브에 업로드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원도우 운영 체재에서 원드라이브 파일 연결

다음은 제가 가장 잘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컴퓨터에서 원드라이브 앱을 통해서 컴퓨터내에서 원드라이브 웹페이지 접속 없이 원드라이브에 있는 파일들을 보고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원드라이브 웹페이지 접속없이 원드라이브 안에 있는 파일들을 컴퓨터 내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원도우에서 원드라이브 폴더에 있는 기존에 저장된 엑셀을 열면 컴퓨터 엑셀 응용프로그램으로 파일이 열리는데요. 웹에서 약간의 답답했었던 마음을 이렇게 PC에서 엑셀 응용 프로그램으로 오픈한후 편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엑셀 파일을 편집후 저장을 하면 자연스럽게 웹 원드라이브 클라우드에 동시에 저장이 됩니다.
컴퓨터를 여러대를 사용해서 인지 해당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A컴퓨터에서 편집했던 것들을 B 컴퓨터에서도 편집을 그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관련글